3일패스를 구입하고 이틀을 다녔으니 이제 하루만 유적지를 다닐 수 있다. 
첫날 자전거를 타고다녀 진기가 빠지고...
하루 쉬고 툭툭을 타고 아침에는 여유로웠지만 일몰때까지 빡세게 다니구
마지막날은 느긋하게 왕코르 와트를 가보기로...
새벽에 출발해서 일출 사진도 찍고 앙코르와트 관람은 느지막히 시작하기로...
인터넷에 보니 사진 찍기에는 아침에는 들어가면 역광이라기에...
오후에 갈까하다 10시 좀 넘어 다시 출발할 예정으로 


5시에 일어나서 혹시 몰라서 가져온 긴팔옷을 걸치고 찾아간 앙코르 와트...
새벽에 툭툭을 타고가니 한낮의 더위와는 달리 쌀쌀하기 까지 하다.

처음에는 어디서 찍어야 하나 하고 무작정 걸어들어가니 한쪽으로 사람들이 잔뜩 몰려있다.
한쪽 자리에 겨우 자리를 잡고 어깨 너머로 사진을 찍어보구...
그런데 계절적인 요인인자 날씨 때문인지 일출은 그냥 저냥...







일부는 삼각대까지 준비하고 그렇치 않더라도 연인이 뒤에서 끌어안고 멋진 풍경을 기다리는중








타는듯한 하늘은 보여주지 않고 그냥 밝아온다. ㅠㅠ








일단은 숙소로 귀가...
너무 이른 아침이니 숙소에서 아침도 먹고 잠도 더 자구








해만 뜨면 덥다. ㅠㅠ






























앙코르 와트도 복원의 손길이...





























1층 서쪽 회랑의 부조물... 인도의 대서사시인 마하바하라타의 쿠루크세트라 전투 판다브스와 카우라바족간의 전투를 묘사하였다고 한다. 






















수많은 병사들을 표현했지만 어깨의 문양까지도 세밀하게...




















패키지 여행객들도 주요한 장면으로 따라가서 가이드의 설명을...
한군데 설명을 듣고나면 가이드를 따라 휘리릭...








남쪽회랑의 서쪽에는 12세기의 앙코르왓을 세운 왕 수야 바르만2세의 군대를 새겨놓았다.
이당시는 파라솔의 수로 신분의 고하를 알 수 있다.




















파라솔 15개... 수야 바르만 2세인지 전장에 나가는 장수인지 헷갈리다.
전쟁에 나가는 장수에서 꼭 이기라고 파라솔을 더 사용할 수 있게 했다고 들었던것 같은데...




















남쪽회랑의 동쪽에는 인도 신화에 나오는 37개의 천국과 32개의 지옥을 묘사해 놓았다.









살아생전 무슨 죄를 지어서인지 온 몸에 못을 박고있다. ㅠㅠ










천장에도 꽃무늬 돌로 치장을...










동쪽 회랑의 남쪽에는 힌두교의 신화인 우유바다 휘젓기,(유해교반)가 새겨져 있다.
태초에 신과 악신 (아수라)가 싸움을 벌어졌는데 아수라가 더 강하고 힘이 새서
신들이 힌두교의 3대신중 하나인 비슈누에게 가서 영생의 약인 암리타를 얻게
우유바다 휘젓기를 하게 해달라고 요청하였다. 

이때 악신에게도 암리타를 나눠준다고 하여 휘젓기에 동참을 시키고
만다라 산을 뽑아 회전축으로 삼고 커다란 뱀 바수키로 만다라 산을 휘감고
자기는 거북이로 변해서 만다라산이 가라앉지 않게 떠 받추고 
천년동안 우유바다 휘젖기를 시작 하였다.

휘젓는 과정에 거품에서 암소, 말, 악어, 압사라 등이 태어나게 되었다. 









아수라들









그런데 복원한 부조물인지 깔끔해서 세월의 흐름은 느낄수가 없고
신들쪽 한쪽은 복원작업이 진행중이라 볼 수 가 없었다. ㅠㅠ





















선한 신들










우유바다를 휘젓는 중에 거품에서 태어난 요정 압사라 










회전의 축이된 만다라산, 거북이가 되어 받치고 있는 비슈누

아쉽게도 암리타를 만들었을때 신들이 암리타를 먹을때 악신인 
아수라들도 변장을 하고 암리타를 손에 넣어 아직도 균형이 깨지지 않고
신가 악신들의 싸움이 끝나지 않았다고 한다. 



















더우니 한쪽으로 빠져나와 그늘에서 잠시 쉬면서 담배도 한대...









여기 저기 압사라들이 새겨져 있다.








계속해서 1층 회랑을 돌아본다. 
1층 회랑의 4면의 길이가 약  2미터 높이로 800미터에 걸처 부조가 새겨져 있어
인류 최대의 벽화물이라고 한다. 


































































































인도 대서사시에 나오는 라마왕자와 악마의 왕인 라바나의 전투를 묘사하고 있다.
라바나는 라마왕자의 부인 시타를 보고 미모에 반해 잡아가는데 라마왕자가 원숭이왕과 연합하여
라바나를 물리치는 전투를 그렸다.
원숭이 군대도 전투에 한 몪한다.





















휴... 1층 회랑을 대충 둘러보고 한숨 더 돌리고 








2층으로 올라간다.
1층은 미물계, 2층은 인간계, 3층은 천상계라고 한다고 한다.
우선 한쪽 조용한쪽 그늘에서 앉아 책을 보면 잠깐 쉰다.
그런데 앙코르와트는 끝없이 패키지 관광객들이 모여들어 잠깐의 조용한 휴식도 쉽지는 않다. 



















군데 군데 불상이 있어서 예불을 하는 사람들도 보이고...









그런데 그런데 
3층 천상계는 문을 닫았다. 알기로는 한번에 100명정도만 올라갈 수 있고
민소매 반바지는 못 올라간다고 해서 이 더운날 긴팔옷에 바지 밑단도 들고 왔는데...
날을 잘 못 잡았는지... ㅠㅠ










2층 벽면에 새겨진 압사라들...











그런데 특이하게 약간 어수룩하게 새겨진 압사라가 보인다. ????
복원을 하다가 덜 끝낸것인지 원래 그렇게 새겨진것인지 모르겠다. 
1층 회랑의 세밀한 부조를 보았을때 당초 조악하게 새기지는 않았을것이라는
생각이 드는데 복원을 하더라도 허술하게 하지는 않았을 텐데...???











그 옆으로도 밑그림만 그리다 치운든한 압사라도 있고...
뭐때문인지 미완성 ???????

수야 바르만 2세가 공사중 사망하자 새로 즉위한 왕이 새로운 사원을 건설한다고 
공사를 중단하였다고 하는데 그것이 이유인지









초기 밑그림이 새겨진 걸 보니 석공들의 노고가 느껴진다.
우선 돌로 벽을 만들고 그 벽에 붙어서 하나 하나 파내고 있었을...
밀가루 반죽도 아니고 단단한 돌을 정으로 하나 하나 파고 있을...































완성된 압사라들은 육감적이다.
풍만한 가슴을 드러내놓고 ...









천상계는 어떨지 궁금했는데...
날을 잘 잡았나보다 ㅠㅠ









2층을 둘러보고 다시 일층으로도 내려가고 여기 저기를...

































1층 회랑을 둘러보는 여행객














































































































한적한 한쪽 끝에는 해먹까지 마련해 놓고 휴식을 취하고 있다.
날이 덥다보니 보통은 한낮에는 숙소에 돌아가서 쉬는데...
힘들게 다녀서 그런지 좀 피곤하다.
아침에 내 생각으로는 혹시 시간이 남으면 좋았던 바욘이나 한번 더 둘러 볼까 했는데...






























앙코르 와트를 떠나기 전에 아침에 사진찍던곳을 가 보았다.
그래도 이쪽이 5개 탑 전체를 볼수 있는 곳이라고 하던데...
그래서 그런지 이쪽도 패키지 관광객도 몰려와서 구경하고는 1층으로 가고는 한다.



















휴...
마지막 일정으로 놓은 앙코르 와트를 뒤로 하고....

2010년 11월 29일 (월)









Posted by 홍콩늑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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